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세월호 유족 폄훼’ 인사가 부위원장에?…특위 무력화 우려

기사승인 2015.07.31  16:40:10

default_news_ad1

- “자기 자식 맞았다고 부모가 때린 놈 응징?…원시사회” 주장

   
▲ 시민과 함께 하는 변호사 모임 이헌 공동대표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 신임 부위원장직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이헌 변호사의 과거 행적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세월호 문제에 부정적인 것은 물론 광화문 농성장 철거를 주장해 유가족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31일 시민과 함께 하는 변호사(이하 시변)에 따르면 이 단체는 지난 13일 “광화문 광장의 불법 가설물을 즉각 철거하라”고 서울시에 촉구했다. 시변은 이 변호사가 공동 대표로 있는 뉴라이트 계열 변호사 모임이다.

시변은 성명서에서 “이미 세월호 유족 측의 요구 조건이 대부분 수용되었다”며 “직접적인 사고책임자에 대한 처벌은 진행 중에 있고, 유족 측이 요구한 진상 조사를 위해 세월호 특별법까지 제정되어 진상조사 위원회가 활동 중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정부때 불순한 정치세력이 반미 감정을 부추기고, 광우병 위험을 날조하여 시민들을 선동했다”며 “촛불시위로 국력을 소진시키는 일처럼 세월호 농성단체도 광우병 때와 같은 사태를 노리는 게 아닌지 의심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 변호사는 이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세월호 유가족을 겨냥한 폄훼성 발언으로 논란을 빚기도 했다. 지난달 30일 이 변호사는 “세월호 가족협의회가 정부의 배보상처리를 거부하고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며 “지난해부터 이어지는 그들의 막무가내식 주장에 공감하는 국민들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난해 8월에는 보수 매체 <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자기 자식이 맞았다고, 그 부모가 때린 놈을 응징하는 것은 원시사회다. 공정성과 중립성의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다”며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를 비난했다.

   
▲ 서울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세월호 유가족 농성정 철거를 주장하는 이헌 '시민과 함께 하는 변호사들' 공동 대표의 사설. 사설은 지난 5월 27일 문화일보에 기고됐다.<이미지 출처=문화일보>
이 때문에 앞서 사퇴한 조대환 전 부위원장처럼 특조위 활동을 무력화시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한 유가족은 ‘go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아직 활동도 못하고 있는 특조위 활동이 더 지연되는 것은 아닐지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SNS에서도 이 변호사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다. 네티즌들은 “새누리당의 세월호 진실 감추기는 계속 되네요”(@gocho***), “적재적소에 자격 안되는 사람들, 위법한 자들만 골라 꽂는 새누리당. 진상규명 못하게 막으라는 거지”(@jeu***), “현 정권에게 세월호 참사는 그저 거추장스럽고 탄압해야 할 참사로 보고 있는 것 같다”(@hope***) 는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이 추천하는 상임위원은 여야 합의에 따라 특조위 부위원장겸 사무처장을 맡게 된다. 야당의 정식 추천과 국회 본회의를 거쳐 최종 임명된다. 본회의는 다음달 11일 예정이다.

강주희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