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영화인들 “BIFF 지원금 반토막 삭감은 보복과 탄압”

기사승인 2015.05.12  18:28:18

default_news_ad1

- 예산 ‘반토막’에 뿔난 문화·영화인들.. “비문화적 국가 영화정책”

영화진흥위원회가 부산 국제영화제에 대한 국고지원금을 반토막 수준으로 삭감한 것과 관련, 영화인들과 문화인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12일 ‘부산문화를 지키는 범시민대책위원회’와 ‘부산영화인연대’는 “지역문화를 말살하는 야만적인 문화정책을 규탄한다”는 내용의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지원금의 삭감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사태”라고 비판했다.

앞서 영진위는 지난달 30일 ‘글로벌 국제영화제 육성지원 공모 결과’를 발표하며 부산영화제 지원 예산을 지난해 14억6천만 원에서 6억6천만 원이 삭감된 8억 원으로 결정했다.

영화인연대 등 단체는 “정부가 문화융성을 기치로 내세우고, 지역문화의 진흥을 위해 ‘지역문화 진흥법’까지 시행하고 있는 이때, 부산지역 문화의 대표적 상징인 BIFF의 지원 예산을 삭감한다는 문화정책으로 보아도 앞뒤가 맞지 않다”며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비문화적인 국가영화정책”이라고 꼬집었다.

   
▲ ⓒ 부산국제영화제

또한 부산시를 겨냥해 “영화도시를 기치로 내걸고 있는 부산시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고 싶다”며 “그동안 보여준 행태를 볼 때 수수방관한 결과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떨칠 수가 없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표현의 자유 사수를 위한 범영화인 대책위원회’도 같은 날 성명을 통해 “한국의 대표적 영화제로 성장한 BIFF에 자생력을 위해 예산을 반토막을 낸다는 것은 궤변”이라며 “BIFF를 둘러싼 보복과 탄압이 표면적인 것에서 이제 예산과 같은 구체적 사안으로 확장, 재점화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영화제 조직위원회도 이날 공개 질의서를 통해 “영진위의 지원예산 삭감이 표현의 자유를 지키려 한 영화제에 대한 정치적 보복이 아닌가 의심할 수 있는 대목”이라며 “중국, 일본, 홍콩 등 아시아 여러나라에서 각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부산영화제의 위상이 위협받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나올 수 없는 결정”이라고 꼬집었다.

조직위는 “지난해 ‘다이빙벨’ 상영 이후 올해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사퇴 압력을 받는 등 영화제의 자율성을 침해하려는 여러 시도를 경험했다”며 “과연 영진위의 이번 결정이 최근 부산국제영화제의 자율성을 침해하려는 일련의 움직임과 무관한 것인가”라고 주장했다.

나혜윤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