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하베스트 부실인수에 ‘MB집사’ 아들 개입 정황

기사승인 2015.03.13  10:11:26

default_news_ad1

- 야당 국조 특위 위원들 “청문회 증인 채택.. 진실 밝힐 것”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사건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해외자원개발 실패의 대표적인 사례인 캐나다 정유회사 ‘하베스트’를 인수하는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아들이 개입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겨레>에 따르면 12일 국회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소속 야당 위원들은 “MB 정부 김백준 전 총무비서관의 아들이 근무한 메릴린치 서울지점에서 하베스트 인수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성공보수 80억 원까지 청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9년 2월 메릴린치가 한국석유공사에 제출한 자문제안서를 보면 실무팀 명단에 ‘피터 김(Peter Kim)’이라는 이름이 있는데 이 피터 김이 바로 김백준 전 총무비서관의 아들인 김형찬 씨라는 것이다. 자문제안서에는 김 씨가 기업인수 합병의 전문가로 소개돼 있다고 이들은 밝혔다.

특히 자문제안서에는 김 씨에 대해 “자신의 근무 기간 동안 수많은 인수·합병 거래에서 광범위한 경험을 갖고 있다”(“Peter has extensive experience on executed numerous M&A transactions during his tenures including)며 “(김형찬 상무가 속한) 핵심 실무팀이 (한국석유공사의 해외 M&A와 관련해) 교섭의 모든 단계에서 전적으로 이 일에 전념하게 될 것이다”(The Core Execution Team would be fully dedicated to this transaction across all phases of the transaction on day-to-day basis)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지난해 12월 야당이 이와 관련한 의혹을 제기할 당시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 메릴린치 실무자가 계약서에 서명했고, 투자 자문은 미국 본사에서 직접 수행했다”고 서울지점의 관련성을 부인한 바 있다.

   
▲ ⓒ KBS

국조특위 야당 위원들은 “미국 메릴린치 실무자는 단순히 계약서에 서명한 것일 뿐, 실제 추진한 주체는 서울지점에서 한 것으로 판단된다. 정부의 해명은 거짓”이라며 “이 전 대통령과 MB정권의 실세들이 자원외교를 직접 추진했던 실체가 드러났다. 청문회에 이들을 증인으로 채택하여, 진실을 밝히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한국석유공사가 2009년 10월 작성한 ‘Project Hermes 인수추진계획’ 보고서의 향후 계획을 보면 ‘지경부 차관 브리핑 예정’이 기재되어 있다”며 “가격합의 완료 이전에 당시 지경부에 어떤 식으로든 보고를 했고, 승낙을 받아 차관이 직접 브리핑하기로 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당시 최경환 지경부 장관의 책임론이 다시 제기했다.

앞서 국조특위에서 당시 주무부처 지식경제부(현재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었던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하베스트 인수를 지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최 부총리는 “인수를 지시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한편 석유공사는 지난 2009년 메릴린치의 자문을 근거로 캐나다 하베스트를 인수하면서, 부실자산으로 평가되던 자회사 ‘날’을 함께 떠안는 조건으로 4조 5500억 원을 지급했지만 지난해 날을 338억 원에 매각해 약 1조3000억원의 손실을 내면서 ‘혈세 낭비’ 논란에 오른 바 있다.  

문장원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