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정원, 검찰에 ‘논두렁 시계’ 언론플레이 요구”

기사승인 2015.02.26  09:34:13

default_news_ad1

- <경향> “검찰이 거부하자 직접 공작 의혹.. 원세훈 지휘”

국가정보원이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사하던 검찰에 ‘논두렁 시계’와 관련한 언론플레이를 제안했다가 거절당하자 직접 공작에 나섰다는 검찰 관계자의 발언이 나왔다고 <경향신문>이 전했다.

26일 <경향>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병기 원장의 지시로 관련 의혹에 대한 사실 확인에 착수했다.

옛 대검 중앙수사부 출신 인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소환을 앞둔 시점에 국정원 측이 시계 얘기를 (언론에) 강조하자는 의견을 전해왔고, 검찰은 수사기법상 소환 전 ‘오픈’하지 않는 게 좋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소환 직전 시계 수수 의혹이 집중적으로 보도됐고, 소환 이후엔 ‘논두렁에 버렸다’는 내용까지 나왔다”고 <경향>에 밝혔다.

다른 검찰 관계자는 “분명 우리(검찰)는 그런(논두렁 시계) 내용을 언론에 말하지 않았다. 그럼 누구겠느냐”고 했다.

검찰 관계자들의 발언을 보면 당시 국정원의 ‘언론플레이’는 공공연한 비밀이었다고 <경향>은 전했다. 국정원은 당시 노 전 대통령을 불구속 기소해야 한다는 의견도 검찰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 이미지출처 = 노무현재단

<경향>은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원세훈 국정원장이 이런 작업을 직접 지휘한 것으로 전해졌다면서,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을 소환 조사한 뒤 서거 때까지 한 달 가까이 구속 영장 청구나 기소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고 이 때문에 검찰 주변에서는 청와대와 국정원의 수사개입 논란이 일었다고 덧붙였다.

국정원은 이날 곧바로 사실 확인 작업에 착수했다. 이인규 전 중수부장의 폭로로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

<경향>은 노 전 대통령 서거에 ‘논두렁 시계’는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노 전 대통령은 2009년 4월 30일 대검 중수부에 소환됐고 다음달 13일부터 논두렁 시계가 대대적으로 언론에 보도됐다. 열흘 후 노 전 대통령은 봉하마을에서 서거했다.

노 전 대통령이 시계 수수의혹이 제기된 때부터 매우 우울해 했다고 한다고 <경향>은 덧붙였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주변에 ‘시계는 받은 적도, 본 적도 없다’고 억울해 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전직 대통령의 죽음에서 현직 대통령이 당선된 대선까지 국정원이 개입한 정황이 연달아 드러나며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나혜윤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