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최경환, 하베스트 인수 열심히 해보자 지시”

기사승인 2015.02.13  11:42:44

default_news_ad1

- 전 석유公 사장, 최경환 입장 뒤집어.. “정부 사전허가 없이 불가능”

   
▲ 강영원 전 한국석유공사 사장
강영원 전 한국석유공사 사장이 캐나다 에너지기업 하베스트 매입 과정에서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이 ‘하베스트 하류부문(수송·정제·판매 계열사, 이하 NARL)까지 포함해 열심히 해보자’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당시 지식경제부 장관이었던 최 부총리는 “하베스트 인수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보고받거나 지시한 적이 없다”고 말해왔다. 그러나 강 전 사장의 주장은 최 부총리의 입장을 뒤집은 것으로 적지 않는 논란이 예상된다.

12일 국회는 ‘정부 및 공공기관 등의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이하 자원외교 국조특위)를 열고 하베스트 하류부문 자회사인 NARL 인수 책임론에 대한 공방을 벌였다.

석유공사는 이명박 정부 때인 지난 2009년 ‘자원외교’를 명목으로 하베스트와의 인수합병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하베스트는 정유부문 계열사인 NARL까지 인수할 것을 요구했다. NARL 적자투성이인 기업이었다. 그럼에도 석유공사는 NARL를 인수, 결국 1조7000억원의 손해를 입었다.

자원외교 국조특위 소속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강 전 사장이 지난해 7월 1일 감사원에 보낸 탄원서를 공개했다.

강 전 사장은 탄원서를 통해 “석유공사로서는 (상류와 하류) 전체를 인수하거나 인수를 거절하거나 둘 중 하나의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전체 인수가 타당하다고 판단했다”며 “이 과정에서 당시 지경부 장관이 매수 지시가 선행되었음은 물론이며, 40억달러가 넘는 인수계약에서 정부 사전 허가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강 전 사장은 “어느 정도 손해가 날 것을 인식하고 다만 감내 할 수 있겠느냐가 문제였다”면서 “(최경환 당시) 지경부 장관의 지시 또는 행정지도하에서 인수가 확정된 이상, 이 사건 인수계약과 관련해 위법성을 논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이에 “하베스트 하류부분인 NARL 인수가 부실과 어마한 국고손실로 판명난 상황에서 하베스트 상류부문 마저도 비싸게 샀다는 평가가 나왔다”며 “강영원 전 석유공사 사장, 최경환 당시 지경부장관, 이명박 전 대통령 등은 반드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주희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