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역사왜곡 논란 ‘교학사 한국사대사전’, 초등학교 보조교재?

기사승인 2015.02.11  18:40:50

default_news_ad1

- 독재미화·극우관점 서술로 논란 빚어.. 중구청 “신청 오면 검토하겠다”

서울의 일부 초등학교 교장들이 교학사의 <한국사대사전>을 대량 구입해 역사 수업 보조교재로 사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학사가 지난 2013년 4월 출간한 <한국사대사전>은 친일 독재를 미화해 역사왜곡 논란이 제기됐던 책이다.

11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서울 중구 A초등학교 교장은 “지난달 중부교육지원청 학교급식 관련 연수에서 만나 중구청 관내 교장들 사이에서 구청 지원을 받아 <한국사대사전>을 구매하는 것이 어떻겠느냐 얘기가 나왔다”며 “중구청 관내 교장들의 동의를 받아 일괄 신청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한국사대사전. ©교학사
또 다른 B초등학교는 지난 6일자로 작성한 사업계획서에서 5~6학년 학생 330명을 대상으로 ‘한국사 교수 학습 자료 구입’ 명목으로 지원금 120만원을 중구청에 신청키로 했다. 해당 계획서에는 “한국사 교육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한국사 교수 학습 자료를 구입해 바른 한국사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음”이라고 적혀있었다.

그러나 교학사의 <한국사대사전>은 출간 직후부터 역사왜곡 비판을 받았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의 대표 집필자인 권희영 한국한중앙연구원 교수가 집필에 대부분 참여했으며 극우성향 내용이 포함돼 논란이 일었다.

이 책은 제주 4.3사건에 대해 “제주도 전역에서 남조선 노동당 계열의 민간유격대들이 남한만의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해 일으킨 폭동 사건”으로 기술됐다. 또 군경에 의한 민간인 학살에 대한 언급없이 당시 사망자들을 ‘폭도’로 몰았다.

이 때문에 사단법인 제주4·3연구소와 제주민족예술인총연합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제주 4·3사건 등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 검정합격을 취소하고 한국사대사전을 즉각 파기 조치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한편 중구청 관계자는 “학교에서 방과후 학교 강사비나 도서구입비 등을 신청하면 교육경비보조금을 지원 한다”며 “신청이 오면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강주희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