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정원 추가 조력자들 정황 속속…1초만 IP 바꿔

기사승인 2013.02.18  09:51:27

default_news_ad1

- 이씨 휴대전화 켜놓고 있는데 경찰 “강제수사 어렵다”

국가정보원 직원 김모씨(29‧여)가 ‘제3인물’ 이모씨 외에 복수의 인물 또는 조직과 인터넷상에서 활동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경향신문>이 18일 보도했다.

그간 김씨를 도와 인터넷 커뮤니티 ‘오늘의 유머’(오유) 등에서 활동해온 인물은 이모씨 1명으로 알려졌지만 이씨의 ID를 또 다른 인물이 공유하며 활동한 흔적이 드러난 것이다.

이씨가 17일 현재 사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ID는 모두 30여개이다. 이중 5개는 김씨가 ‘오유’에서 만들어 이씨에게 줬다는 것이고 나머지는 경찰 수사 과정에서 새로 드러난 것이다. 이들 ID의 활동 패턴을 분석한 결과 또 다른 인물 개입의 정황이 드러났다.

일례로 지난해 8월 29일 오후4시 2분 20초, 이씨의 ID ‘탁*****’은 박원순 시장을 비판하는 글에 추천을 표시했다. 1초 뒤인 오후4시2분21초, 이씨는 또 다른 ID ‘오*****’로 ‘나꼼수’를 비판하는 글에 추천을 표시했다. ID ‘오*****’는 14초 뒤에는 앞서 박원순 시장 비판 글에 추천을 표시한 ‘탁*****’을 따라 똑같이 그 글에 추천을 눌렀다. ‘탁*****’이 인터넷에 접속(로그인) 한 IP(인터넷주소)는 124.198.***.***이고, ‘오*****’가 접속한 IP는 211.246.***.**이다.

이씨가 혼자 여러 ID를 사용했다면 ‘박원순 글’에 추천을 누른 후 1초만에 IP를 바꿔 다른 ID로 접속해 ‘나꼼수 글’에 추천을 표시했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수초만에 IP를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IP를 가장 손쉽게 변조할 수 있는 방법은 스마트폰으로 무선 인터넷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에어플레인 모드’를 껐다가 다시 켜면 새로운 IP를 부여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도 아무리 빨라도 최소 10초 이상은 걸린다. 결국 이씨가 30여개의 ID 중 일부를 또 다른 인물과 공유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정황이라고 <경향>은 전했다.

앞서 진선미 민주통합당 의원측은 “자체 조사 결과 국정원 김씨를 포함한 11개의 ID들이 2012년 8월31일 오후 4시32분부터 33분까지 1분 동안 14개의 글을 집중적으로 게재했다”며 “김씨와 이씨 둘이서 할 수 없는 일이다. 추가로 대선 여론 조작에 가담한 인물이 더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었다.

한편 잠적한 이씨(38)는 1975년생으로 서울 소재 명문대를 졸업했다고 <경향>은 보도했다. 뚜렷한 직장 없이 2011년 가을부터 월세 45만원짜리 강남구 일원동의 고시원에 머물러왔다. 이씨는 월세를 한 번도 거르지 않고 꼬박꼬박 냈다.

이씨는 국정원 직원 김씨가 2차 소환조사에서 ‘ID 5개를 이씨에게 건네 공유했다’고 진술한 바로 다음날인 1월 5일 방을 빼고 잠적했다.

경찰은 김씨의 진술 전에 이미 이씨의 존재를 알고 있었다. 이씨가 살았던 고시원 관계자는 “경찰이 지난해 12월 말과 1월 초쯤 몇 차례 이씨를 찾아왔다”며 “12월 말에는 한번 만나기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고 <경향>은 전했다.

현재 이씨의 휴대전화는 켜져 있지만 경찰의 전화를 받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를 빼돌린 것 아니냐는 의혹 속에서도 경찰은 “공무원인 김씨와 달리 이씨의 활동은 법적으로 위법하지 않은 만큼 체포영장 신청 등 강제수사로의 전환은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경향>은 전했다.

스마트뉴스팀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