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청래 “警, 네이버 밴드·모바일 네비게이션까지 사찰”

기사승인 2014.10.13  17:05:50

default_news_ad1

- “유병언 수사 당시 ‘송치재’ 검색 네비 사찰.. 사찰청이냐”

경찰이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네이버 밴드, 모바일 네비게이션까지 사찰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예상된다.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3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을 수사할 당시 경찰이 유 전 회장 일가의 주요 의심 경로와 겹치는 네비게이션 이용자를 사찰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유병언 씨가 네비게이션으로 송치재를 쳤을 것이다라고 해서 이 기간 동안 송치재 휴게소를 검색한 네비게이션을 모두 사찰했다”고 말했다.

또한 정 의원은 “유대균 씨가 서울 서초구 언남 초등학교에서 왔다 갔다 한다고 해서 언남 초등학교로 네비게이션을 친 사람을 3개월 동안 조사했다고 한다”며 “경찰청이냐, 사찰청이냐. 이게 말이 되는 소리냐. 겁나서 네비게이션을 찍을 수 있겠느냐”고 질타했다.

이에 앞서 <시사인>은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가 지난 7월 3일과 18일 압수수색검증영장을 발부받아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을 제공하는 업체들에 유 전 회장이 잠입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송치재 인근을 검색한 사용자들의 자료와 위치정보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시사인>은 심지어 서울경찰청이 4월 16~17일 사이 유 전 회장의 아들 유대균 씨의 주거지 인근의 서울 서초구 언남 초등학교를 검색한 사용자와 이들의 위치정보를 요구하기도 했다고도 전했다.

   
▲ ⓒ'go발뉴스'

정 의원은 경찰이 또한 카카오톡 대화 내용뿐만 아니라 모바일 커뮤니티인 네이버 밴드 역시 사찰했다면서 서울 동대문경찰서가 지난해 12월 철도노조 파업을 벌인 조합원 A씨에 대해 지난 4월 보냈던 ‘통신사실확인자료제공요청 집행사실 통지(서)’를 공개했다.

통지서에 따르면, 동대문경찰서는 2013년 12월 8일부터 2013년 12월 19일까지 A씨의 이동전화 통화 내역과 피의자 명의로 가입된 네이버 밴드, 밴드 대화 상대방의 가입자 정보 및 송수신 내역을 요청했다.

정 의원은 “네이버 밴드 이용자 상당수는 대화명을 실명으로 쓰고 있으며 생년월일까지 기재한 경우가 많다”며 “이런 식이면 A씨와 알고 지내는 특정인의 이름과 생년월일, 휴대전화 번호, 대화를 주고받은 시간과 내용까지 모두 사찰 당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네이버 밴드는 다운로드 수가 3천5백만, 개설된 모임 수가 1천2백만개에 이른다. 특히 많은 사용자들이 밴드를 통해 초등학교 동창 모임 등을 하고 있는데 동창 밴드에 가입한 모든 사람의 정보와 대화 내용까지 볼 수 있게 된다”며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 요청시 그 목적과 대상, 종류 등을 제한할 수 있는 조치가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이미경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