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검찰 ‘SNS 검열’ 회의에 카카오톡 간부 참석

기사승인 2014.10.02  14:33:45

default_news_ad1

- “오라는데 안 갈 수 있나”.. 네티즌 “사이버 망명 필요성 절감”

지난달 16일 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이른바 ‘대통령 모독’ 발언 후 열린 검찰의 인터넷 공간에 대한 검열 강화 관련 기관 대책회의에 당시 카카오톡(현 다음카카오) 간부가 참석한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예상된다.

<한겨레>에 따르면 지난 1일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는 출범식 뒤 ‘검찰 대책회의에 카카오 간부가 참석했다는 얘기가 있는데 사실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검찰이 오라는데 안 갈 수 없는 것 아니냐”며 참석 사실을 시인했다

이어 “다음카카오는 어느 나라에서건 국가의 정당한 법 집행에 대해서는 따른다는 방침이다. 국가기관이 법 집행을 할 때 국내 업체와 외국 업체를 동등하게 대우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오전 경찰이 ‘6·10 청와대 만민공동회’ 등 세월호 사고 관련 집회를 주최한 정진우 노동당 부대표의 카카오톡 이용 내역을 압수수색한 사실을 비난하며, 검찰의 관련기관 대책회의에 다음카카오의 간부가 참석했다고 밝힌바 있다.

   
▲ ⓒ 카카오톡

이 대표의 발언은 검찰이 사실상 카카오톡까지 검열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해 주는 것이어서 ‘인터넷 검열’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네티즌들도 “카카오톡 대표 정말 한심하군요!”(@seo****), “카카오톡 간부가 아예 검찰 수사회의에 참여를 한다? 정말 무서운 나라다. 카카오톡을 탈출하라!”(@woo****), “SNS검열 검찰대책회의에 카카오톡 간부가 참여. 키워준 국민을 검찰에 팔아먹고 얼마나 잘될는지 굿바이 카카오톡! 텔레그램으로 이미 망명했다!”(@jth****),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카카오톡 즉각 탈퇴가 정답! 진짜 미쳤구나!”(@2Mb****)라며 분노했다.

또 “카카오톡은 곧 관제 메신저가 될 듯”(@hom****), “카카오톡은 시장의 신뢰를 잃었다. 망하는 게 시장원리다”(@gra****), “무시무시하네요. 사이버 망명이 왜 필요한지 절감합니다”(@min****)라며 비판했다.

문장원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